一體同觀分 第十八(일체동관분 제18) -한 몸은 한 가지로 봄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來(여래) 有肉眼不(유육안부)아 如是(여시)니이다
世尊(세존)하 如來(여래) 有肉眼(유육안)이니이다
-수보리야, 그대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에게 육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에게 육안이 있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來(여래) 有天眼不(유천안부)아 如是(여시)니이다
世尊(세존)하 如來有天眼(여래유천안)이니이다
-수보리야, 그대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에게 천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에게 천안이 있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來(여래) 有慧眼不(유혜안부)아 如是(여시)니이다
世尊(세존)하 如來(여래) 有慧眼(유혜안)이니이다
-수보리야, 그대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에게 혜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에게 혜안이 있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來(여래) 有法眼不(유법안부)아 如是(여시)니이다
世尊(세존)하 如來(여래) 有法眼(유법안)이니이다
-수보리야, 그대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에게 법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에게 법안이 있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來(여래) 有佛眼不(유불안부)아 如是(여시)니이다
世尊(세존)아 如來(여래) 有佛眼(유불안)이니이다
-수보리야, 그렇다면 여래에게 불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에게 불안이 있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恒河中所有沙(여항하중소유사)를 佛說是沙不(불설시사부)아
如是(여시)니이다 世尊(세존)하 如來說是沙(여래설시사)니이다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알>이라고
부처가 모래 이야기를 한 일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모래 이야기를 하신 일이 있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一恒河中所有沙(여일항하중소유사)하야
有如是沙等恒河(유여시사등항하)어든 是諸恒河所有沙數(시제항하소유사수)
佛世界(불세계) 如是(여시) 寧爲多不(영위다부)아
甚多(심다)니이다 世尊(세존)하
-수보리야,
그렇다면 만약 한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 수만큼의 항하가 있고
그 모래알 수대로 부처의 세계가 있다면 가히 많다 하겠느냐?
대단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佛(불)이 告須菩提(고수보리)하사대
爾所國土中(이소국토중) 所有衆生(소유중생)의
若干種心(약간종심)을 如來悉知(여래실지)하노니
-부처님께서 다시 수보리에게 말씀하시었다.
그렇게 많은 국토 가운데의 중생들의 갖가지 마음을
여래는 낱낱이 다 알고 있느니라.
何以故(하이고)오 如來說諸心(여래설제심)이
皆爲非心(개위비심)일새 是名爲心(시명위심)이니
-여래가 말하는 갖가지 마음이란 마음이 아니라
다만 그 이름이 마음이기 때문이니라.
所以者何(소이자하)오 須菩提(수보리)야
過去心不可得(과거심불가득)이며
現在心不可得(현재심불가득)이며
未來心不可得(미래심불가득)이니라
-수보리야, 왜 그러냐 하면
과거의 마음도 가히 얻을 수 없으며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또한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佛世界: 佛眼으로 보이는 세계
▶若干種心:갖가지 온갖 종류의 마음..
▶과거, 현재, 미래 心佛可得:과거의 기억에 사로 잡혀서도 안 되고
현재의 쉴 사이 없이 떠도는 마음에 있어서도 안 되고,
미래를 기대하는 마음이 있어서도 안 되는 것,
그러한 마음은 허망함이다
▶一切同觀:여기서는 心과 佛그리고 중생이, 이 셋이 차별이 없다는 것을 말함.
중생을 떠나서는 佛이 없고, 佛을 떠나서는 중생이 없다.
心을 떠나서는 중생도 없고 佛도 없다.
중생의 마음에 佛이 있음이다
이에 오안(五眼:육안, 천안, 혜안, 법안, 불안)의
깊은 작용을 취하며(통달) 다시 육안과 나머지 四眼이 열리도록 하여 무아법으로 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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