能淨業障分 第十六(능정업장분 제16) -능히 업장을 깨끗이 함
復次(부차) 須菩提(수보리)야 善男子(선남자) 善女人(선여인)이
受持讀誦此經(수지독송차경)호대 若爲人輕賤(약위인경천)하면
-또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하여도 혹 사람들에게 경멸과 천대를 받게 된다면,
是人(시인)이
先世罪業(선세죄업)으로 應墮惡道(응타악도)언만은
以今世人(이금세인)이 輕賤故(경천고)로
先世罪業(선세죄업)이 卽爲消滅(즉위소멸)하고
當得阿耨多羅三邈三菩提(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하리니
-그는 전생에 악도에 떨어질 죄를 지은 때문이며,
금생에 이런 경멸.천대를 받으므로 해서
전생에 지은 그 죄업은 소멸되고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될지니라.
須菩提(수보리)야
我念(아념) 過去無量阿僧祗劫(과거무량아승지겁)에
於燃燈佛前(어연등불전)에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하야
悉皆供養承事(실개공양승사)하야 無空過者(무공과자)흐라
-수보리야, 내가 지난날의 헤아릴 수 없는
아승지겁 동안을 생각해 보면 연등불회상에서
8백 4천만억 나유타의 여러 부처님을 다 만나 뵙고, 모두 공양하고,
그 뜻을 받들어 섬기고 하여 한 분도 그냥 지나쳐 버리지 않았느니라
若復有人(약부유인)이 於後末世(어후말세)에
能受持讀誦此經(능수지독송차경)하면 所得功德(소득공덕)이
於我所供養(어아소공양) 諸佛功德(제불공덕)으로
百分(백분)에 不及一(불급일)이며
千萬億分(천만억분) 乃至算數譬喩(내지산수비유)로
所不能及(소불능급)이니
-만일, 어떤 사람이 뒷날 말세에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
공덕을 얻는다면 내가 모든 부처님에게 공양한 그 공덕으로는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며
천만억분 내지 어떤 숫자적 비유로도 능히 미치지 못하리라.
須菩提(수보리)야
若善男子(약선남자) 善女人(선여인)이 於後末世(어후말세)에 有受持讀誦此經(유수지독송차경)하면
所得功德(소득공덕)을 我若具說者(아약구설자)면
或有人(혹유인)이 聞(문)하고 心則狂亂(심즉광난)하야 狐疑不信(호의불신)하리니
-수보리야, 뒷날 말세에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하여 받는 그 공덕에 대하여 내가 다 설한다면
혹 어떤 사람은 그 말을 듣고 마음이 어지러워
의심하고 믿지 않을 것이다.
須菩提(수보리)야
當知(당지) 是經義(시경의) 不可思議(불가사의)며
果報(과보)도 亦不可思議(역불가사의)니라
-수보리야, 그대는 명심하라.
이경은 그 뜻이 가히 불가사의할 뿐 아니라
그 과보 또한 능히 헤아릴 수 없느니라
▶業障: 前業이나 現業으로의 장애
▶爲人輕賤: 경멸과 천대(업신여김)를 받게 되면-전생에 지은 죄 때문에
▶墮惡道: 악도에 떨어짐
▶악도: 윤회를 거듭해야 하는 여섯 가지를 六道라 하는데
이중 지옥, 아귀, 축생의 삼도를 삼악도라 한다.
나머지는 수라, 인간, 천상이다
▶阿僧祗: 인도에서 말하는 끝이 없는 수, 수를 나타내는 단위로 쓰임..
▶燃燈佛前 : 연등 부처님을 만나 뵙기 전에
▶那由他: 나유타는 수의 단위로 황하모래의 아래 단위 라고도 하고
혹은 천만 혹은 천억이라고도 함..
▶供養承事: 공양하고 받들어 섬김
▶空過者: 헛되이 지나는 적(때)이
▶我若具說者:내가 다 갖추어 말한다면
▶俱:자세히
▶不可思議:우리가 아는 불가사의의 뜻으로 알면 됨
왜냐하면 금강경의 지혜는 불가사의하기에
▶금강경의 실천으로 인해 현세 핍박이 있다 해도
그것은 과거의 악업의 결과일 뿐
그러한 핍박으로 인해 내 전생 죄업이 다 씻기고
반드시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얻을 것 임
▶사람들에게 경멸당함 으로써 모든 장애가 정화되고
과거의 제불을 섬기는 공덕으로 말미암아
빠르게 신통성을 얻는 경우가 있다.
또한 ‘과보도 사의를 뛰어넘는 것’이므로
여러 가지의 세간적 번영이라는 큰 과보도 예상된다.
이러한 가르침을 수행하여 생기는 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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