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설(口舌)은 시법미천(是法味天)이니
-입에 혀는 법미천이니
법미천중(法味天中)에 즉현법희여래(卽現法喜如來)며
-법미천 가운데에는 법희여래를 나타내고
신(身)은 시노사나천(是盧舍那天)이니
-몸은 노사나천이니
노사나천중(盧舍那天中)에
즉현성취노사나불(卽現成就盧舍那佛)과
노사나경상불(盧舍那鏡像佛)과
노사나광명불(盧舍那光明佛)이며
-노사나천 가운데에는 성취노사나불과
노사나경사불과 노사나광명불을 나타내고
의(意)는 시무분별천(是無分別天)이니
-뜻은 무분별천이니
무분별천중(無分別天中)에
즉현부동여래대광명불(卽現不動如來大光明佛)이며
-무분별천 가운데에는 부동여래 대광명불을 나타내고
심(心)은 시법계천(是法界天)이니
-마음은 법계천이니
법계천중(法界天中)에 즉현공왕여래(卽現空王如來)며
-법계천 가운데에는 공왕여래를 나타내며
함장식천(含藏識天)에 연출아나함경(演出阿那含經)과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이며
-함장식천에는 아나함경과 대반열반경을 연출하고
아뢰야식천(阿賴耶識天)에
연출대지도론경(演出大智度論經)과 유가론경(瑜伽論經)이니라
-아뢰야식천에는 대지도론경과 유가론경을 연출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