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天者)는 양야(陽也)요 지자(地者)는 음야(陰也)며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팔자(八者)는분별야(分別也)요양자(陽者)는명해야(明解也)니
-팔은 분별이고 양은 분명히 안다는 뜻이니
명해대승무위지리(明解大乘無爲之理)하여
-대승의 하염없는 이치를 분명히 알아서
요능분별팔식인연(了能分別八識因緣)이
공무소득(空無所得)이니라
-팔식인연이 공하여 얻을 것이 없음을 잘 분별하는 것이니라
우운팔식(又云八識)은위경(爲經)하고양명(陽明)은위위(爲緯)니
-또한 팔식은 날이 되고 양명은 씨가 되어서
경위상투(經緯相投)하여 이성경교(以成經敎)라
-서로 어울려서 경전을 이루었으니
고(故)로 명팔양경(名八陽經)이니라
-이런 이유로 팔양경이라 하느니라
팔자(八者)는 시팔식(是八識)이니
-팔은 팔식임으로
육근(六根)이 시육식(是六識)이요
-여섯근으로 된 여섯 식과
함장식(含藏識)과 아뢰야식(阿賴耶識)이
시명팔식(是名八識)이니라
-함장식과 아뢰야식을 팔식이라 하거늘
명료분별팔식근원(明了分別八識根源)이
공무소유(空無所有)하면
-팔식의 근원을 분명히 분별하여 아무것도 없는 공한 것임을 알면
즉지양안(卽知兩眼)은 시광명천(是光明天)이니
-그런즉 알기를 두 눈은 광명천이니
광명천중(光明天中)에
즉현일월광명세존(卽現日月光明世尊)이요
-광명천 가운데에는 일월광명 세존을 나타내고
양이(兩耳)는 시성문천(是聲聞天)이니
-두 귀는 성문천이니
성문천중(聲聞天中)에 즉현무량성여래(卽現無量聲如來)며
-성문천 가운데는 무량성여래를 나타내고
양비(兩鼻)는 시불향천(是佛香天)이니
-두 코는 불향천이니
불향천중(佛香天中)에 즉현향적여래(卽現香積如來)며
-불향천 가운데에는 향적여래를 나타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