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천지팔양신주경

천지팔양신주경15

敎當 2009. 3. 23. 09:09

 

천자(天者)양야(陽也)지자(地者)음야(陰也)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팔자(八者)분별야(分別也)양자(陽者)명해야(明解也)

-팔은 분별이고 양은 분명히 안다는 뜻이니

명해대승무위지리(明解大乘無爲之理)하여

-대승의 하염없는 이치를 분명히 알아서

요능분별팔식인연(了能分別八識因緣)

공무소득(空無所得)이니라

-팔식인연이 공하여 얻을 것이 없음을 잘 분별하는 것이니라

우운팔식(又云八識)위경(爲經)하고양명(陽明)위위(爲緯)

-또한 팔식은 날이 되고 양명은 씨가 되어서

경위상투(經緯相投)하여 이성경교(以成經敎)

-서로 어울려서 경전을 이루었으니

고(故)명팔양경(名八陽經)이니라

-이런 이유로 팔양경이라 하느니라

팔자(八者)시팔식(是八識)이니

-팔은 팔식임으로

육근(六根)시육식(是六識)이요

-여섯근으로 된 여섯 식과

함장식(含藏識)아뢰야식(阿賴耶識)

시명팔식(是名八識)이니라

-함장식과 아뢰야식을 팔식이라 하거늘

명료분별팔식근원(明了分別八識根源)

공무소유(空無所有)하면

-팔식의 근원을 분명히 분별하여 아무것도 없는 공한 것임을 알면

즉지양안(卽知兩眼)시광명천(是光明天)이니

-그런즉 알기를 두 눈은 광명천이니

광명천중(光明天中)

즉현일월광명세존(卽現日月光明世尊)이요

-광명천 가운데에는 일월광명 세존을 나타내고

양이(兩耳)시성문천(是聲聞天)이니

-두 귀는 성문천이니 

성문천중(聲聞天中)즉현무량성여래(卽現無量聲如來)

-성문천 가운데는 무량성여래를 나타내고

양비(兩鼻)시불향천(是佛香天)이니

-두 코는 불향천이니

불향천중(佛香天中)즉현향적여래(卽現香積如來)

-불향천 가운데에는 향적여래를 나타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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