應化非眞分 第三十二(응화비진분 제32) -응화는 진이 아님
須菩提(수보리)야 若有人(약유인)이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로
持用布施(지용보시)어든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한량없는 아승지세계에 가득찬 칠보를 가득히 쌓아서 보시 하더라도
若有善男子(약유선남자) 善女人(선여인)이
發菩薩心者(발보살심자) 持於此經(지어차경)하야
乃至四句偈等(내지사구게등)을 受持讀誦(수지독송)하야
爲人演說(위인연설)하면 其福(기복)이 勝彼(승피)하리니
-만일 다른 선남자 선여인들 중에 보살심을 낸 이가
이 경에서 네 글귀로 된 한 게송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서
또 다른 사람을 위해서 설명해 준다면
그 복이 칠보로 보시한 보덕보다 훨씬 나으리니.
云何爲人演說(운하위인연설)고
不取於相(불취어상)하야 如如不動(여여부동)이니 何以故(하이고)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여 일러주고
상에도 집착하지 않고 본래 모습 그대로 여여하여 흔들리지 말지니
왜냐하면
一切有爲法(일체유위법)이
如夢幻泡影(여몽환포영)하며
如露亦如電(여로역여전)하니
應作如是觀(응작여시관)이니라
-인연으로 조작되는 모든 현상은
꿈이요, 환상이요, 물거품이며, 그림자 같고
이슬이나 번갯불 같은 것이니
마땅히 이와 같이 알아 참 진리를 보라
佛說是經已(불설시경이)하시니 長老須菩提(장로수보리)와
及諸比丘比丘尼(급제비구비구니)와 優婆塞(우바새) 優婆夷(우바이)와
一切世間(일체세간) 天人阿修羅(천인아수라)
-부처님께서 이경을 설해 마치시니
장로 수보리를 비롯하여 모든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그리고 온 세상 천지에 있는 하늘사람. 세상사람. 아수라들이
聞佛所說(문불소설)하시옵고
皆大歡喜(개대환희)하사 信受奉行(신수봉행)하시니라
-부처님께서 설하신 바를 듣고 모두 크게 환희하고 즐거워하며
이를 받들어 믿고 행하느니라.
▶應化: 應身과 化身. 32相 80種好로 示現한 佛身
▶우바새, 우바이: 우바새는 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남자(淸信士)
우바이는 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여자(淸信女)
▶여래에게 있어 열반은
유위의 세계와 같이 인과적으로 형성된 것도 아니며
그와 다른 어떤 것도 아니다.
제불은 열반에 들어간 뒤에도
화신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출현하여 설법을 하며
생성된 존재를 아홉 가지로 비유하여 올바로 관찰하기 때문이다.
그 아홉 가지는
➀마치 태양이 떠오르면 별들은 사라지듯이
모든 마음작용은 올바른 앎이 깨우쳐질 때 사라진다는 점에서
‘봄(見)’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관찰되며
➁안질이 있는 사람의 눈에 헛 그림자가 나타나듯이
사물이 그릇 인식된다는 점에서 ‘모습(相)’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➂연료가 공급되는 한 등불이 타듯이
사물을 인식할 때 욕망이 생긴다는 점에서
‘마음의 활동(識)’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➃마술에서 환영이 나타나듯이 이 세계의 구성요소는 비실재라는 점에서
‘기반(器)’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➄이슬이 잠시 동안 존재 하듯이 우리의 육신은 찰나적이라는 점에서
‘몸(身)’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➅물거품이 이내 부서지듯이 모든 기쁨도 이내 분쇄된다는 점에서
‘경험(受用)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➆꿈이 허망되고 단지 기억으로 남듯이
우리의 삶도 허망된 것에 집착하고 끊임없이 흘러간다는 점에서
‘과거(過去)’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➇찰나적인 번개가 순식간에 사라지듯이
현존하는 것도 순식간에 사라진다는 점에서
‘현재(現在)’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➈구름이 앞으로 내릴 비를 머금고 있듯이 심층 의식
즉 알라야식이 앞으로 전개될 모든 종자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未來)’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관찰 된다.
▶➀~➂에서는 인식의 특징이
그리고 ➃~➅에서는 인간적인 경험이
또 ➆~➈에서는 시간적인 흐름이 관찰된다.
이들에 의해 인과적으로 변화되는 유위의 세계 안에 거주하면서도
염오되지 않은 자유로운 힘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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