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지장경

지장경(60)

敎當 2010. 11. 23. 10:18

 

(3)최상,최고의 공양..

 

佛告虛空藏菩薩 제聽제聽 吾當爲汝

불고허공장보살 제청제청 오당위여

分別說之 若未來世 有 善男子善女人 見 地藏形像 及聞此經 乃至讀誦

분별설지 약미래세 유 선남자선녀인 견 지장형상 급문차경 내지독송

香華飮食 衣服珍寶 布施供養 讚歎瞻禮 得 二十八種利益 一者 天龍護念

향화음식 의복진보 보시공양 찬탄첨례 득 이십팔종이익 일자 천룡호념

二者 善果日增 三者 集聖上因 四者 菩提不退 五者 衣食豊足 六者

이자 선과일증 삼자 집성상인 사자 보리불퇴 오자 의식풍족 육자

疾疫不臨 七者 離水火災 八者 無盜賊厄 九者 人見欽敬 十者 鬼神助持

질역불임 칠자 이수화재 팔자 무도적액 구자 인견흠경 십자 귀신조지

十一者 女轉男身 十二者 爲 王臣女 十三者 端正相好 十四者 多生天上

십일자 여전남신 십이자 위 왕신녀 십삼자 단정상호 십사자 다생천상

十五者 或爲帝王 十六者 宿智命通 十七者 有求皆從 十八者 眷屬歡樂

십오자 혹위제왕 십육자 숙지명통 십칠자 유구개종 십팔자 권속환락

十九者 諸橫消滅 二十者 業道永除 二十一者 去處盡通 二十二者

십구자 제횡소멸 이십자 업도영제 이십일자 거처진통 이십이자

夜夢安樂 二十三者 先亡離苦 二十四者 宿福受生 二十五者 諸聖讚歎

야몽안락 이십삼자 선망이고 이십사자 숙복수생 이십오자 제성찬탄

二十六者 聰明利根 二十七者 饒 慈愍心 二十八者 畢竟成佛.復次虛空藏

이십육자 총명이근 이십칠자 요 자민심 이십팔자 필경성불 부차허공장

菩薩 若 現在未來 天龍鬼神 聞 地藏菩薩名號 禮地藏菩薩形像 或聞地藏

보살 약 현재미래 천룡귀신 문 지장보살명호 예지장보살형상 혹문지장

菩薩 本願等事 修行讚歎瞻禮 得七種利益 一者 速超聖地 二者 惡業消滅

보살 본원등사 수행찬탄첨례 득칠종이익 일자 속초성지 이자 악업소멸

三者 諸佛護臨 四者 菩提不退 五者 增長本力 六者 宿命皆通 七者

삼자 제불호림 사자 보리불퇴 오자 증장본력 육자 숙명개통 칠자

畢竟成佛. 爾時 十方一切諸如來 不可說不可說一切諸佛 及大菩薩

필경성불. 이시 시방일체제여래 불가설불가설일체제불 급대보살

天龍八部 聞 釋迦牟尼佛 稱揚讚歎地藏菩薩大威神力 不可思議 歎

천룡팔부 문 석가모니불 칭양찬탄지장보살대위신력 불가사의 탄

未曾有 是時忉利天 雨 無量香華 天衣珠纓 供養釋迦牟尼佛 及

미증유 시시도리천 우 무량향화 천의주영 공양석가모니불 급

地藏菩薩已 一切衆會 俱復瞻禮 合掌而退.

지장보살이 일체중회 구부첨례 합장이퇴.

 

부처님께서 허공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듣거라.

내가 마땅히 그대를 위하여 분별하여 말하리라.

만약 미래세에 어느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이 경을 듣거나 독송하며 향· 꽃· 음식· 의복· 보배 등을 보시하여

공양하고 찬탄하며 우러러 예배하면

마땅히 스물여덟 가지 공덕을 얻으리라.

1) 천인과 용이 항상 지켜줄 것이요,

2) 선한 과보가 날로 더할 것이요,

3) 거룩한 법의 인연을 만날 것이요,

4) 깨달음을 얻으려는 마음이 약해지지 않을 것이요,

5) 먹고 입을 것이 풍족할 것이요,

6) 질병이 닥치지 않을 것이요,

7) 물이나 불로 인한 재앙을 만나지 않을 것이요,

8) 도적의 액난이 없을 것이요,

9) 사람들이 보고 흠모하고 존경할 것이요,

10) 귀신이 돕고 지켜줄 것이요,

11) 여자는 남자의 몸이 될 수 있을 것이요,

12) 여자라면 훌륭한 가문의 여인이 될 것이요,

13) 용모가 단정할 것이요,

14) 천상에 자주 태어날 것이요,

15) 위력있는 지도자가 될 것이요,

16)앞 세상의 일을 알 것이요,

17)구하는 것을 뜻대로 이룰 것이요,

18)권속(眷屬)들이 화목할 것이요,

19)모든 횡액이 소멸될 것이요,

20)업의 길이 영원히 없어질 것이요,

21)가는 곳마다 막힘이 없을 것이요,

22)밤에는 꿈이 안락할 것이요,

23)먼저 돌아가신 조상이 괴로움에서 벗어날 것이요,

24)태어날 때부터 복을 타고 날 것이요,

25)모든 성현이 찬탄할 것이요,

26)총명하여 근기가 뛰어날 것이요,

27)대중에 대한 자비심이 충만할 것이요,

28)끝내는 부처를 이룰 것이니라.

 

허공장보살이여, 또한 현재와 미래에 하늘·용·귀신 등이

지장보살의 명호를 듣거나 지장보살의 형상에 예배하거나,

혹은 지장보살의 본원(本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수행하고 찬탄하며 우러러 예배하면 일곱 가지의 이익을 얻으리라.

첫째, 속히 성현의 지위에 뛰어 오를 것이요,

둘째, 악업이 소멸될 것이요,

셋째, 모든 부처님이 지켜 주실 것이요,

넷째, 위없는 깨달음의 길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이요,

다섯째, 본원력이 더욱 증장될 것이요,

여섯째, 숙명을 통달할 것이요,

일곱째, 끝내는 부처를 이룰 것이니라."

그때 시방 여러 곳에서 오신 말로는 이루 다할 수 없는

모든 부처님과 대보살과 하늘· 용 등 팔부신중들이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의 불가사의한 큰 위신력을 높이 높이 찬탄하시는 것을 듣고,

모두가 일찍이 없었던 일임을 찬탄하셨다.

이때 도리천에 한량없는 향·꽃·하늘 옷·보배 구슬이 비오듯 내려

석가모니 부처님과 지장보살님께 공양을 마치니,

이 모임의 모든 대중들은 다 함께 다시 우러러

예경하고 합장하며 물러갔다.

 

지금까지의 설법을 간결하게 추리고 다듬어서

올올히 세워 올린 하나의 탑입니다.

여기서 “이때 세존은 금빛 팔을 들어 지장보살의 이마를 어루만지며”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것이(28종 및 7종의 이익공덕)영원히 변치 않을 금빛으로

장엄한 불후의 금자탑임을 강력히 시사한 것입니다.

이 금자탑 이야말로

세세생생의 중생에게 띄우는 부처님의 마지막 기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지장보살의 이익공덕을 말하는 중에서도

거듭하여 강조하는 공통된 점이 있습니다. 즉,

-진리(보리)에서 물러서지 않는다(菩提不)

-끝내 부처를 이룬다(畢成)라는 대목입니다.

“보리”라면 불교 최고의 이상인 불타정각의 지혜

또는 그것을 얻기 위한 길입니다.

그러니까 불타 정각을 이루는 대도에서 물러서지 않고 전진하는 힘을

지장보살이 우리들 모두에게 베풀어 준다는 것입니다.

이 지장경을 설하는 마지막 자리에서 이렇듯

진리(보리)에서 물러서지 않는 생활에서

비로소 끝내 부처를 이룬다 했습니다.

이렇듯 당부하듯 설파하는 부처님의 높고도 깊은 뜻을

그냥 스쳐버릴 수 없겠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거듭하여 강조되는 이 대목을

바르게 익혀서 바르게 깨우쳐야 할 것입니다.

이 지장경으로 더불어 우리의 하나 됨을 이루고

얽매임의 사슬이 다 부서진 그 열린 마당에 하나의 빛으로써 가득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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