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화엄신장

화엄신장(26)

敎當 2010. 7. 30. 15:41

 

(26) 구반다왕(鳩槃茶王)

 

구반다는 옹형귀(甕形鬼)이다.

범어 Kumbhanda 로서 구변다(拘辯茶), 궁반다(弓槃茶), 공반다(공槃茶),

동과(冬瓜), 음랑(陰랑), 형란(形卵), 형면사동과귀(形面似冬瓜鬼),

염미귀(厭尾鬼)라 음역, 의역하는데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이다.

남방증장천왕의 부하로서 말머리에 사람의 몸을 하고 있다.

화엄경에서는 제 7 수순중생회향(隨順衆生回向)에 해당된다.

 

여기 열명의 옹형귀왕이 나와 수순중생회향의 10 바라밀을 각각 담당하고 있다.

1. [증장구반다왕(增長鳩槃茶王)]은 제 1 단바라밀로서

    온갖 원수를 멸하여 일체원해력해탈문을 얻고, 

 

2. 용주구반다왕(龍主鳩槃茶王)]은 제 2 계바라밀로서

    그지없이 실행하는 문을 닦고 익혀 무변행문해해탈문을 얻고,

 

3. [장엄당구반다왕(莊嚴幢鳩槃茶王)]은 제 3 인욕바라밀로서

    모든 중생을 즐겁게 하는 심소락해탈문을 얻고,

 

4. [요익행구반다왕(饒益行鳩槃茶王)]은 제 4 정진바라밀로서

    청정한 대광명을 얻어 지은 바 업을 벗겨주는 대광명소작업해탈문을 얻고,

 

5. [가포외구반다왕(可怖畏鳩槃茶王)]은 제 5 선바라밀로서

    일체중생에게 안온을 얻게하여 안은무외도해탈문을 얻고,

 

6. [묘장엄구반다왕(妙莊嚴鳩槃茶王)]은 제 6 반야바라밀로서

    모든 애욕을 해탈케하여 소갈일체중생애욕해탈문을 얻고,

 

7. [고봉혜구반다왕(高峰慧鳩槃茶王)]은 제 7 방편바라밀로서

    널리 일체중생에게 나타나는 보현제취광명운해탈문을 얻고,

 

8. [용건비구반다왕(龍建臂鳩槃茶王)]은 제 8 원바라밀로서

    널리 광명을 놓아 업장을 소멸해주는 멸여산중장해탈문을 얻고,

 

9. [무변정화안구반다왕(無邊淨華眼鳩槃茶王)]은 제 9 력바라밀로서

    불퇴건을 열어보여 불퇴전대비장해탈문을 얻고,

 

10. [광대면구반다왕(廣大面鳩槃茶王)]은 제 10 지혜바라밀로서

    제취에 유전하여 널리 그 몸을 나타내는 유전선해탈문을 얻었다.

 

그 가운데 증장구반다왕이 다음과 같이 찬탄하였다.

 

참는 힘을 성취한 세간의 도사 중생 위해 수행하기 한량없는 겁

세간의 교만한 짓 길이 여의니 그러므로 그이 몸 가장 엄정해

부처님이 옛적에 많은 행 닦고 시방의 많은 중생 교화하시며

온갖 방편중생을 이익케하니 용의 임금 구반다왕 얻은 해탈문,

부처님의 큰 지혜 중생을 구호 그 마음 분명하게 모두 다 알고

갖가지로 자재하게 조복하나니 장엄당 구반다왕 알고 기뻐해

신통한 힘 나타내심 그림자 같고 법수레 진실하기 허공같으며

이렇게 처세하기 한량없는 겁 요익행 구반다왕 증득한 바라

중생의 어리석음 언제나 의혹 부처님이 편안한 길 밝게 비추고

구호하는 님이 되어 고통 더시니 가포외 구반다왕 이 법문 알고

애욕바다 빠져 있는 모든 괴롬을 지혜의 광명으로 널리 비추어

여지없이 소멸하고 법을 말함은 묘장엄 왕이 깨달았도다.

부처님 나타낸 몸 못 볼 이 없고 가지가지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

우뢰같은 음성으로 법비 내리니 고봉혜 구반다왕 들어간 법문

청정한 고운 광명 헛되지 않아 만난 이는 중한 업장 다 소멸하고

부처님 공덕 연설 가이 없나니 용건비 구반다왕이 그 이치 알고

중생들을 편안하게 하기 위하여 큰 자비를 익혀 닦기 한량없는 겁

여러가지 방편으로 고통 없애니 정화안 구반다왕 이를 보았고

자재한 신통 변화 부사의 하여 그 몸을 시방세계 널리 나투되

아무데도 오고 감이 없으신 것은 광대면왕이 안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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