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불교경전 이야기

경전 사구게

敎當 2010. 6. 30. 10:46

 

경전 사구게

 

금강경 사구게-여리실견분 제5

 

범소유상(凡所有相) - 무릇 있는 바의 형상이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형상이 형상이 아님을 보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곧 여래를 보리라

 

금강경 사구게-장엄정토분 제10

 

불응주색생심(不應住色生心) - 마땅히 색에 머물러 그 마음을 내지 말 것이며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또한 마땅히 성․향․미․촉․법에 머물러 그 마음을 내지 말것이다

응무소주(應無所住) - 반드시 머무는 곳이 없이   

이생기심(而生基心) - 그 마음을 낼지니라                     

      

금강경 사구게-법신비상분 제26

 

약이색견아(若以色見我) - 형체로 나를 보거나

이음성구아(以音聲求我) - 음성으로 나를 구하지 말라

시인행사도(是人行邪道) - 이는 사도를 행함이니

불능견여래(不能見如來) - 결단코 여래를 보지 못하리

 

금강경 사구게-응화비진분 제32

 

일체유위법(一切有爲法) - 모든 지은 법이여!

여몽환포영(如夢幻泡影) - 꿈과 같고 환영과 같고 거품과 같고 그림자 같네.

여로역여전(如露亦如電) - 이슬과 같고 또 번개와 같아라.

응작여시관(應作如是觀) -그대들이여 이 같이 볼지니.

 

지장보살 본원경 사구게-제 12 견문이익품

 

오관지장위신력(吾觀地藏威神力) - 내가 지장보살의 위신력을 보아하니

항하사겁설난진(恒河沙劫說難盡) - 항하사겁을 설파해도 어려우리

견문첨례일념간(見聞瞻禮一念間) - 한 생각 동안만 보고 듣고 우러러 절해

이익인천무량사(利益人天無量思) - 인간 천상 이익됨이 한량없네

 

화엄경 사구게-각림보살 게송 제20 야마공중게찬품

 

약인욕요지(若人欲了知) - 만일 어떤 사람이

삼세일체불(三世一切佛) - 삼세 일체 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

응관법계성(應觀法界性) -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관하라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모든 것 오직 마음이 지어냄이로다.

 

화엄경 사구게-보현보살 게송 입법게품

 

찰진심념가수지(刹塵心念可數知) - 세계 티끌 수 같은 마음 헤아려 알고

대해중수가음진(大海中水可飮盡) - 큰 바다 물을 마셔 다하고

허공가량풍가계(虛空可量風可繫) - 허공을 측량하고 바람 맬 수 있으나

무능진설불공덕(無能盡設佛功德) - 부처님의 공덕은 말로 다 할 수 없도다

 

법화경 사구게-방편품

 

제법종본래(諸法從本來) - 모든 법은 본래부터 오면서

상자적멸상(常自寂滅相) - 항상 스스로 적멸의 형상이니

불자행도이(佛子行道已) - 불자가 이런 도를 수행하면

내세득작불(來世得作佛) - 오는 세상에 성불하리라

 

열반경 사구게-제행무상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는 것이

시생멸법(是生滅法) -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생멸멸이(生滅滅已) -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적멸위락(寂滅爲樂) -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증일아함경-권1 서품및 열반경 권15 범행품

 

제악막작(諸惡莫作) - 모든 나쁜 짓을 짓지 말고

중선봉행(衆善奉行) - 많은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라

자정기의(自淨其意) - 자기의 마음을 맑게 하면

시제불교(是諸佛敎) - 이것이 곧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니라.

 

지장경 사구게

 

오관지장위신력(吾觀地藏威神力) - 지장보살의 위신력을 살펴보니

항하사겁설난진(恒河沙劫說難盡) - 갠지스강의 모래수 같은 시간에 걸쳐 설해도 다하기 어렵네.

견문첨례일념간(見聞瞻禮一念間) - 한순간만이라도 뵈옵고 가르침을 듣고 예배하면

이익인천무량사(利益人天無量事) - 그 이익이 무량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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