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 사구게
금강경 사구게-여리실견분 제5
범소유상(凡所有相) - 무릇 있는 바의 형상이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형상이 형상이 아님을 보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곧 여래를 보리라
금강경 사구게-장엄정토분 제10
불응주색생심(不應住色生心) - 마땅히 색에 머물러 그 마음을 내지 말 것이며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또한 마땅히 성․향․미․촉․법에 머물러 그 마음을 내지 말것이다
응무소주(應無所住) - 반드시 머무는 곳이 없이
이생기심(而生基心) - 그 마음을 낼지니라
금강경 사구게-법신비상분 제26
약이색견아(若以色見我) - 형체로 나를 보거나
이음성구아(以音聲求我) - 음성으로 나를 구하지 말라
시인행사도(是人行邪道) - 이는 사도를 행함이니
불능견여래(不能見如來) - 결단코 여래를 보지 못하리
금강경 사구게-응화비진분 제32
일체유위법(一切有爲法) - 모든 지은 법이여!
여몽환포영(如夢幻泡影) - 꿈과 같고 환영과 같고 거품과 같고 그림자 같네.
여로역여전(如露亦如電) - 이슬과 같고 또 번개와 같아라.
응작여시관(應作如是觀) -그대들이여 이 같이 볼지니.
지장보살 본원경 사구게-제 12 견문이익품
오관지장위신력(吾觀地藏威神力) - 내가 지장보살의 위신력을 보아하니
항하사겁설난진(恒河沙劫說難盡) - 항하사겁을 설파해도 어려우리
견문첨례일념간(見聞瞻禮一念間) - 한 생각 동안만 보고 듣고 우러러 절해도
이익인천무량사(利益人天無量思) - 인간 천상 이익됨이 한량없네
화엄경 사구게-각림보살 게송 제20 야마공중게찬품
약인욕요지(若人欲了知) - 만일 어떤 사람이
삼세일체불(三世一切佛) - 삼세 일체 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
응관법계성(應觀法界性) -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관하라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모든 것 오직 마음이 지어냄이로다.
화엄경 사구게-보현보살 게송 입법게품
찰진심념가수지(刹塵心念可數知) - 세계 티끌 수 같은 마음 헤아려 알고
대해중수가음진(大海中水可飮盡) - 큰 바다 물을 마셔 다하고
허공가량풍가계(虛空可量風可繫) - 허공을 측량하고 바람 맬 수 있으나
무능진설불공덕(無能盡設佛功德) - 부처님의 공덕은 말로 다 할 수 없도다
법화경 사구게-방편품
제법종본래(諸法從本來) - 모든 법은 본래부터 오면서
상자적멸상(常自寂滅相) - 항상 스스로 적멸의 형상이니
불자행도이(佛子行道已) - 불자가 이런 도를 수행하면
내세득작불(來世得作佛) - 오는 세상에 성불하리라
열반경 사구게-제행무상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는 것이
시생멸법(是生滅法) -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생멸멸이(生滅滅已) -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적멸위락(寂滅爲樂) -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증일아함경-권1 서품및 열반경 권15 범행품
제악막작(諸惡莫作) - 모든 나쁜 짓을 짓지 말고
중선봉행(衆善奉行) - 많은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라
자정기의(自淨其意) - 자기의 마음을 맑게 하면
시제불교(是諸佛敎) - 이것이 곧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니라.
지장경 사구게
오관지장위신력(吾觀地藏威神力) - 지장보살의 위신력을 살펴보니
항하사겁설난진(恒河沙劫說難盡) - 갠지스강의 모래수 같은 시간에 걸쳐 설해도 다하기 어렵네.
견문첨례일념간(見聞瞻禮一念間) - 한순간만이라도 뵈옵고 가르침을 듣고 예배하면
이익인천무량사(利益人天無量事) - 그 이익이 무량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