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요사(非要事)어던 부득유주엽현(不得游州獵縣)하야
-중요한 일이 아니거든
일부러 마을에 내려가 시내를 돌아다녀
여속교통(與俗交通)하야 영타증질(令他憎嫉)하고
-속인들과 더불어 교통하여
남과 서로 증오하고 미워하며
실자도정(失自道情)이어다
-스스로 도를 닦는 마음을 잃지 말지어다
당유요사출행(儻有要事出行)이어든
-혹시 중요한 일이 있어 외출하거든
고주지인(告住持人)과 급관중자(及管衆者)하야
-사찰의 대표자인 주지나 대중을 관리하는 총 책임자에게 알려
영지거처(令知去處)하며
-가는 곳을 알게 하며
약입속가(若入俗家)어던 절수견지정념(切須堅持正念)하되
-만약에 속인들의 집에 들게 되거든
모름지기 바른 생각을 절대 굳게 지녀
신물견색문성(愼勿見色聞聲)하고 유탕사심(流蕩邪心)이온
-색을 보고 소리를 듣고 삼가 삿되고 거짓된 마음에
방탕한 생각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인데
우황피금희소(又況披襟戱笑)하야 난설잡사(亂說雜事)하며
-또한 하물며 속옷을 풀어 헤치고 드러내보여 웃고 희롱하면서
속되고 잡다한 일을 어지러히 이야기 하며
비시주식(非時酒食)으로 망작무애지행(妄作無碍之行)하야
-때에 맞지 않은 술과 음식으로
망령된 행동과 거리낌 없는 행동을 해서
-무애:일반적으로 무애는 장애가 없는 경지의 자유로운 것을 말하나
여기서는 막된 행동을 뜻함
심괴불계(深乖佛戒)야따너
-부처님의 계율을 심히 어길까 보냐!
우처현선인(又處賢善人)의 혐의지간(嫌疑之間)이면
-또한 어질고 착한 이를 싫어하고 의심한다면
기위유지혜인야(豈爲有智慧人也)리요
-어찌 지혜있는 사람이라 하리요!
주사당(住社堂)하되
-대중방에 머무르되
-사당:보통 공부방,참선방,강원방을 가리킴.
여기서는 송광사 선방인 수선사를 말하고 있음
신사미동행(愼沙彌同行)하며 신인사왕환(愼人事往還)하며
-사미와 동행함을 삼가며
사람의 일로 가고 옴을 삼가며
신견타호악(愼見他好惡)하며 신탐구문자(愼貪求文字)하며
-다른 사람의 좋고 나쁨을 봄을 삼가며
문자 탐구함을 삼가며
신수면과도(愼睡眠過度)하며 신산란반연(愼散亂攀緣)이어다
-과도한 수면을 삼가며
바깥 인연의 자극으로 산란함을 삼가할지어다
약우종사승좌설법(若愚宗師陞座說法)이어든
-만약 선·교·율의 어느 한 분야에서라도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는 큰 스님이
법을 설하는 자리에 올라 설법하는 인연을 만나거든
절부득어법(切不得於法)에 작현애상(作懸崖想)하야 생퇴굴심(生退屈心)하며
-절대 시러금 법문을 듣고 현애상(법문을 듣고도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다는 낙담의
마음 상태)을 지어서 굴복하여 뒤로 물러남이 없어야 하며
혹작관문상(或作慣聞想)하야 생용이심(生容易心)하고
-혹 관문상(늘 듣던 것이라 생각함)을 지어서
용이심(아주 우습게 보는 마음자세)을 내지말고
당수허회문지(當須虛懷聞之)하면 필유기발지시(必有機發之時)하리라
-마땅히 모름지기 생각을 비워서 겸손한 마음으로 이를 들으면
기발(반드시 깨달음이 일어나는 시기.기가 발할때)가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