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비로자나 부처님께서 해인삼매에 들어 광명으로 설하신 바
전체를 나타내는 법의 체(대불)와
전체 속에 제각기 나타내는 법의 상(방불)과
깨달음의 무한계를 나타내는 법의 용(광불)을
모든 보살들이 다시 언설을 통해 만가지 공덕의 꽃으로
부처님의 세계를 장엄해 가는 경
용수보살약찬게(龍樹菩薩略纂偈)
-용수 보살이 간략하게 편찬 증명한 노래로
용수 보살은 바라문 출신의 불교 혁명가로
소승 불교가 성하던 곳에서 대승불교의 꽃을 피웠다
나무화장세계해(南無華藏世界海)
-화장세계해:가장 이상적인 청정의 경계로
비로자나 부처님의 광명이 함께 하는 세계이며
늘 설법하는 노사나불의 세계이며
화신불이 상주하는 석가모니를 비롯한 모든 부처님의 세계이며
시공을 초월한 모든 성인들이 함께 하는 세계
비로자나진법신(毘盧遮那眞法身)
-우주 전체의 본체이며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연기의 주체이다
창조의 주인공이자 원동력이며 모든 것과 하나가 되며
하나가 곧 전체를 이룬다.
자성신(自性身)이며 법성(法性)이며 진여(眞如)이다.
현재설법노사나(現在說法盧舍那)
-보신을 인격화 해서 부를 때 노사나불이라 한다.
법신을 인으로 삼아 그 과보를 나타낸 몸이므로 보신이라 한다.
보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진여 당체인 법신이
형태를 취하여 나타낸 몸이다.
-보신불은 법장비구가 48원을 세우고 수행하여 아미타불이 되었는데
이 아미타불이 보신불이다.
석가모니제여래(釋迦牟尼諸如來)
-화신불은 법신을 본질로 하고 방편의 몸을 나타내는 부처님을 말한다.
대표적인 분이 석가모니 부처님이다.
과거현재미래세(過去現在未來世)
-삼세 즉 과거·현재·미래의 세계를 말한다.
시방일체제대성(十方一切諸大聖)
-동·서·남·북 4방위와 북동·북서·남동·남서의 4방위
상·하 2방향을 합해 십방이라 한다.
근본화엄전법륜(根本華嚴轉法輪)
-근본 화엄전법륜에는 52단계가 있다.
10信+10住+10行+10回向+10地+등각(보살의 최후신)+묘각(불위:佛位)
해인삼매세력고(海印三昧勢力故)
-해인이란 부처님의 궁극의 깨달음이 중생들을 다 비추는 것을
바다가 일체 중생의 모습을 다 비추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삼매세력은 부처님이 일체 모든 중생에 시현하는
활동으로서 나타나는 세력을 의미 한다.
이 해인삼매의 대해 가운데에 무량한 일체 중생의 색상이
있는 그대로 다 나타남을 뜻한다.
즉 무상보리해에는 시방세계 모든 중생들이 나타나지 않음이 없다.
보현보살제대중(普賢菩薩諸大衆)
-부처님의 설법에 동참한 대보살 오백인 가운데 가장 우두머리가 되는 보살은
보현보살과 문수사리보살이다.
문수사리보살과 보현보살은 법신 비로자나 부처님의 좌·우 보처 이다.
-보현보살은 대행(大行)이라고 하여 우리들의 실천과 동작
활발한 작용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