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불교경전 이야기

초발심자경문

敎當 2008. 11. 21. 11:03

초발심자경문(初發心自警文)

계초심학인문(誡初心學人文)

-고려의 보조국사 지눌스님이 1205년에 지은책으로

불교에 뜻을둔 초심자들에게 악한 벗은 멀리하고

착한 벗은 가까이 하라는 등의 일상 신행생활을 훈계한 내용

부초심지인(夫初心之人)

-대저 처음으로 보리심을 일으킨 마음의 사람은

-초심:처음으로 보리심을 일으킴.초발심의 준말

-부:대저.무릇. 발어사(發語辭)로서 큰 뜻이 없음

수원리악우(須遠離惡友)하고 친근현선(親近賢善)하며

-모름지기 악우를 멀리하고 어질고 착한 이를 가까이 하며

수오계십계등(受五戒十戒等)하야 선지지범개차(善知持犯開遮)하라

-오계와 십계등을 받아 지범개차

(가지고 범하고 열고 막음)를 잘 알아라

-기본 5계

1.중생을 죽이지 말아라

2.훔치지 말아라

3.사음(음행)하지 말아라

4.거짓말 하지 말아라

5.술을 취하게 너무 많이 마시지 말아라

-사미 10계:기본 5계에 다음의 5가지 계를 더한 것

6.꽃다발을 쓰거나 향수를 바르지 말아라

7.가무와 풍류를 잡히지 말고 가서 구경하지도 말아라

8.높고 넓은 큰 평상에 앉지 말아라

9.금.은.돈.보물을 지니지 말아라

10.때가 아닌때에 먹지 말아라

단의금구성언(但依金口聖言)이언정

막순용유망설(莫順庸流妄說)이어다

-다만 금구성언을 의지할지언정

용렬한 무리의 망령된 말을 따르지 말지어다

-금구:부처님의 입. 부처님의 몸 전체가 황금빛이어서

      입 또한 황금빛이다

-성언:성인의 훌륭한 말씀

-용류:삿된 무리들

-망설:허튼소리. 거짓말

기이출가(旣已出家)하야 참배청중(參陪淸衆)인댄

-이미 출가하여 청정한 대중에 모시고 참여할진대

상념유화선순(常念柔和善順)이언정

부득아만공고(不得我慢貢高)니라

-항상 유화선순(부드럽고 온화하고 착하고 순함)을 생각할지언정

거만하고 잘난체 하며 타인을 무시하지 말지니라

대자(大者)위형(爲兄)하고 소자(小者) 위제(爲弟)

-대자는 형이되고 소자는 아우가 되니

-대자:나이가 많은 사람.불문에 멎저 출가한 사람.

      먼저 스님(비구,비구니)이 된 사람

-소자:나이가 어린 사람.불문에 늧게 출가한 사람.

      나중에 스님(비구,비구니)이 된 사람

  불교에서는 세속의 나이가 상관 없음

당유쟁자(儻有諍者)어던 양설(兩說)화합(和合)하야

-혹 다투고 싸우는 이가 있거든 양쪽 모두의 말을 화합하여

단이자심상향(但以慈心相向)이언정

부득악어상인(不得惡語傷人)이어다

-다만 자비롭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상대를 대할지언정

나쁜 말(뼈아픈 말.모진 말)로 사람을 상하게 하지 말지어다

약야기릉동반(若也欺凌同伴)하야 논설시비(論說是非)하면

-만약에 도반을 속이고 업신여겨 시비를 논설하면

-동반:도반(道伴). 함께 공부하는 친구나 벗

여차출가(如此出家)전무이익(全無利益)이니라

-이와 같은 출가는 전혀 이익이 없느니라

재색지화(財色之禍)심어독사(甚於毒蛇)하니

-재물과 이성의 화는 독사보다 심하니

성기지비(省己知非)하야 상수원리(常須遠離)어다

-자기 자신을 되돌아봐 살펴 잘못됨을 알아

항상 모름지기 멀리 여윌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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