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그리고 이야기/사는이야기

좌측통행

敎當 2011. 12. 22. 20:16

♣ 좌측통행 1호선

지하철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왜 1호선은 전동차가 좌측통행을 하는지 궁금해 한다.

나머지 2∼8호선은 일상 자동차 통행처럼 오른쪽으로 가는데,

유독 1호선만 왼쪽 레일을 달리는 까닭이 뭘까.  

지하철 1호선이 좌측통행을 하는 것은 서울시가

지하철 건설 초창기에 기존 철도청 방식을 그대로 적용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2호선부터는 지상 도로교통과 같은 우측통행을 채택했다.

하지만 2호선 이후 노선이라도 전 구간이 우측통행을 하는 것은 아니다.

중간 중간 철도청이 운영하는 국철 구간에서는

여전히 좌측통행 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혼란스러운 일도 벌어진다.

지하철 4호선은

남태령역을 지나면 운영주체가 서울시에서 철도청으로 바뀌는데,

그 바람에 굳이 통행방법을 바꾸느라

지하터널에서 레일을 X자로 꼬아놓았다.  

철도청의 좌측통행은 우리나라에

철도를 처음 건설한 일제의 방식을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다.

 

일본의 철도와 지상교통은 모두 좌측통행을 한다.

일본은 이 시스템을 영국으로부터 도입했다.

산업화가 가장 빨랐던 영국의 문물을 받아들여

일본은 모든 산업의 기반을 다졌다.

일본말고도

영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나라들은 마찬가지로 좌측통행을 한다.

홍콩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 나라에서는 철도뿐 아니라 자동차 교통도 좌측통행 방식이다.

그래서 자동차 핸들도 모두 오른쪽에 붙어있다.  

우리나라는 철도는 영국식,

지상교통은 미국식을 따르는 바람에 사람들이 헷갈리고 있는 것이다.  

 

'삶 그리고 이야기 > 사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도로  (0) 2012.01.03
임진년 새해에는  (0) 2012.01.02
진셍과 인삼  (0) 2011.12.15
데자뷔  (0) 2011.12.11
24절기  (0) 2011.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