如法受持分 第十三(여법수지분 제13) -여여히 받아 지님
爾時(이시)에 須菩提(수보리) 百佛言(백불언)하사대
-그때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 드리기를
世尊(세존)하 當 何名 此經(당 하명 차경)이며
我等(아등)이 云何奉持(운하봉지)하리잇고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고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佛告須菩提(불고수보리)하사대
是經(시경)은 名爲 金剛般若波羅密(명위 금강반야바라밀)이니
以是名字(이시명자)로 汝當奉持(여당봉지)하라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시기를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경이니
이 이름으로 너희들이 받들어 지녀라.
所以者何(소이자하)오 須菩提(수보리)야
佛說般若波羅密(불설반야바라밀)이 卽非般若波羅密(즉비반야바라밀)일새
是名般若波羅密(시명반야바라밀)이리니
-왜냐하면 수보리야
부처님이 반야바라밀이라고 말하는 것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리니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如來(여래) 有所說 法不(유소설 법부)아
-수보리야 어찌 생각하느냐?
여래가 말 한 법이 있느냐?
須菩提百佛言(수보리백불언)하사대
世尊(세존)하 如來(여래) 無所說(무소설)이니이다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 드리기를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법이 없습니다.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三千大千世界(삼천대천세계) 所有微塵(소유미진)이 是爲多不(시위다부)아
-수보리야
삼천대천세계 속에 있는 먼지가 많다고 생각하느냐?
須菩提言(수보리언) 甚多(심다)이니다 世尊(세존)하
-수보리가 말씀 드리기를
대단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須菩提(수보리)야
諸微塵(제미진) 如來說(여래설) 非微塵(비미진)일새 是名微塵(시명미진)이며
如來 說世界 非世界(여래 설세계 비세계)일새 是名世界(시명세계)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말하는 모든 먼지는 먼지가 아니라 그 이름이 먼지이고
여래가 말하는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그 이름이 세계니라.
須菩提(수보리)야 於意云何(어의운하)오
可以三十二相(가이삼십이상)으로 見如來不(견여래부)아
-수보리야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不也(불야)니이다 世尊(세존)하
不可以三十二相(불가이삼십이상)으로 得見如來(득견여래)니
何以故(하이고)오 如來說(여래설) 三十二相(삼십이상)은
卽是非相(즉시비상)일새 是名三十二相(시명삼십이상)이니이다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삼십이상으로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삼십이상은 상이 아니고
그 이름이 삼십이상이기 때문입니다.
須菩提(수보리)야
若有善男子 善女人(약유선남자 선여인)이
以恒河沙等身命(이항하사등신명)으로 布施(보시)하대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목숨을 보시하였더라도
若復有人(약부유인)이 於此經中(어차경중)에
乃至受持四句偈等(내지수지사구게등)하야 爲他人說(위타인설)하면
其福(기복)이 甚多(심다)니라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사구게 한 게송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 설명해 주면 그 복이 훨씬 많느니라.
▶是名般若波羅蜜 :여기서는 빼도 무방할듯.
부처가 설한 반야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아니다로 바로 해석..
▶微塵: 작은 먼지가 모여 세계가 되고 세계가 부서져서 먼지가 된다
먼지를 떠난 세계는 없고 세계를 떠난 먼지는 없다.
먼지는 먼지가 아니고 세계는 세계가 아닌 것이다
▶三十二相 :부처님 혹은 전륜성왕의 몸에 구족된 32종의 미묘한 특징으로 이루어져 있는 상
부처님이 설하신 반야에 집착한다면 이것은 佛의 원래의 뜻이 아니다.
본심(반야체)을 알지 못하면 學法에 이익이 없다.
티끌을 티끌이라 하지 아니하고 세계를 세계라 하지 아니할 때
비로소 티끌이라, 세계라 이름 할 수 있음이라
▶일곱 가지 보물의 공양이 티끌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대지의 티끌과 세계는 번뇌의 원인이 아니다.
더구나 설법은 염오의 원인이 될 수 없기 때문에
그 공덕은 실로 큰 것이다.
▶일곱 가지 보물의 공덕보다도 32상의 공덕이 뛰어나며
그것보다도 설법의 공덕이 더욱 뛰어나다.
결국은 설법의 공덕이 뛰어남을 강조한 것이다.
▶자신을 공양한 결과로서 신체는 가장 뛰어난 것이지만
신명(身命)을 버리는 것은 괴로움으로 가득한 것이기 때문에
그 공덕은 매우 적다.
이에 비해 설법의 공덕은 훨씬 뛰어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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