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관음경

관음경(3)

敎當 2010. 12. 9. 21:53

♧. 공경[恭敬]예배 소원성취[成就]

 

약유중생(若有衆生)이 다어음욕(多於淫欲)하야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常念恭敬觀世音菩薩)하면 변득이욕(便得離慾)하며

약다진에(若多瞋恚)라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常念恭敬觀世音菩薩)하면 변득이진(便得離瞋)하며

약다우치(若多愚痴)라도 상념공경관세음보살(常念恭敬觀世音菩薩)하면 변득이치(便得離痴)하리니

무진의(無盡意)여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이 

유여시등대위신력(有如是等大威神力)하야 다소요익(多所饒益)일새

시고(是故)로 중생(衆生)이 상응심념(常應心念)이니라

약유여인(若有女人)이 설욕구남(設欲求男)하야

예배공양관세음보살(禮拜供養觀世音菩薩)하면 변생복덕지혜지남(便生福德智慧之男)하며

설욕구녀(設欲求女)하면 변생단정유상지녀(便生端正有相之女)하야

숙식덕본(宿植德本)하야 중인(衆人)이 애경(愛敬)하리니

무진의(無盡意)여 관세음보살(觀世音普薩)이 유여시력(有如是力)하니라

약유중생(若有衆生)이 공경예배관세음보살(恭敬禮拜觀世音普薩)하면 복불당손(福不唐損)하나니

시고(是故)로 중생(衆生)이 개응수지관세음보살명호(皆應受持觀世音菩薩名號)니라

 

-어떤 중생이 음욕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음욕을 여의게 되느니라.

  만일 성내는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성내는 마음을 여의게 되느니라.

  만일 어리석은 마음이 많더라도, 항상 관세음보살을 생각하고 공경하면,

  문득 어리석음을 여의게 되느니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러한 큰 위엄과 신력이 있어 이익되게 하는 바 많으니라.

  그러므로 중생들은 항상 마음으로 생각할 것이니라.

  어떤 여인이 아들을 낳기 위하여 관세음보살께 예배하고 공양하면,

  문득 복덕 많고 지 혜 있는 아들을 낳게 되리라.

  딸을 낳기를 원하면, 문득 단정하고 잘생긴,

  그리고 전세에 덕의 근본을 심었으므로

  모든 사람이 사랑하고 공경하는 딸을 낳으리라. 

  무진의여,

  관세음보살은 이와 같은 힘이 있으므로,

  만일 중생이 관세음보살을 공경하고 예배하면 복이 헛되지 않으리라.

  그러므로, 중생들은 모두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받아 지닐 것이니라.

 

1)便得(변득):변은 문득이란의미..

2)饒益(요익):요는 넉넉하게,기름지게,두텁게란뜻

3)宿植(숙식):前世에 선행을 베푸는 일

4)淫欲(음욕):불교에서는 삼독(三毒)을 탐(貪).진(瞋).치(癡)라고 일컬는데,

                   번뇌의 작용이 독약과도 같으므로 삼독이라 합니다.

                  먼저 탐욕에 대한 것인데

                  탐(貪)한다는 것은 무엇이든지 자기에게 좋도록만 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위의 경문(經文)에서는 음욕(淫欲)이 많은 사람을 들고 있는데,

                  음욕은 탐욕․탐심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욕망이기 때문에

                  음욕으로 탐욕을 대표한 것임

5)瞋恚(진애):성냄인데 성낸다는 것은

                   자기와 조금만 의견이 달라도 상대자를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구(惡口)를 하게 되고 악의(惡意)를 품게 되고

                   악한 행동을 하게 되어 삼악업(三惡業)을 지어

                  결국 악도(惡道)에 떨어지게 됩니다.

6)愚痴(우치):어리석다는 것인데

                   불교에서 가장 경계하는 것이 바로 이 어리석음 즉, 근본무명(根本無明)입니다.

                   그래서 어떠한 것도 용서되지만

                몰라서 행한 잘못은 용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르기 때문에 참회를 할 수 없고,

                  참회를 하지 못하기에 잘못이 반복되고 업이 증장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로 이 무명(無明)이 십이연기(十二緣起)가 시작되는

                  근본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위를 살펴 나의 잘못을 항상 살피고 참회를 해서

                  악업의 고리를 끊어야 합니다.

7)設欲求男,  設欲求女(설욕구남 설욕구녀):이구양원(二救兩願)이라고 하며

                 단순히 훌륭한 아들과 딸을 낳기를 바란다고 해석하기보다는

                 아들은 지혜를 상징한 것이고 딸은 자비를 상징한 것이므로,

                 지혜와 자비를 완성하기를 갈구한다는 뜻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음

8)恭敬禮拜(공경예배):입(口)으로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부르면

                칠난(七難)을 여의게 되고,

                마음(意)으로 관세음보살을 항상 생각하고 공경하면

                탐진치(貪瞋痴)의 삼독(三毒)을 여의게 되며,

                몸(身)으로 관세음보살을 예배하고 공양하면

                이구양원(二救兩願)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을 일심으로 생각하고 부르며,

                공양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신.구.의 삼업을 청정하게 닦는 일임을 알 수 있음

9)受持觀世音菩薩名號(수지관세음보살명호):진실된 마음으로 하심(下心)하고,

                모든 일에 감사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여,

                관세음보살님과의 감응도교(感應道交)가 이루어 진 상태가 됨을 말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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