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화엄신장

화엄신장(10)

敎當 2010. 7. 12. 13:50

(10) 주가신(主稼神)

 

주가신은 곡식신이다.

10행 가운데서 제1 환희행(歡喜行)중 제 1단도(檀度) 보시바라밀에 해당된다.

여기에도 바라밀의 10신이 나온다.

1. 유연승미주가신(柔軟勝味主稼神)

2. 시화정광주가신(時華淨光主稼神)

3. 색력용건주가신(色力勇建主稼神)

4. 증익정기주가신(增益精氣主稼神)

5. 보생근과주가신(普生根果主稼神)

6. 묘엄환계주가신(妙嚴環계主稼神)

7. 윤택정화주가신(潤澤淨華主稼神)

8. 성취묘향주가신(成就妙香主稼神)

9. 견자애락주가신(見者愛樂主稼神)

10. 이구광명주가신(離垢光明主稼神)

 

[유연승미주가신]은 제 1 단바라밀로서

   모든 중생에게 법미를 주어 부처님 몸을 이루게 하여 성취불신해탈문을 얻고

 

[시화정화주가신]은 제 2 계바라밀로서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넓고 큰 즐거움을 받게하여 광대희락해탈문을 얻고

 

[색력용건주가신]은 제 3 인욕바라밀로서

   원만한 법문으로 모든 경계를 깨끗하게 하여 정계경계해탈문을 얻고

 

[증익정기주가신]은 제 4 정진바라밀로서

   부처님의 한량없는 사랑을 보고 신통력을 일으키는 신통변화력해탈문을 얻고,

 

[보생근과주가신]은 제 5 선정바라밀로서

   부처님의 복밭을 널리 나타내어 씨를 심고 잘못되게 하여 하종무실괴해탈문을 얻고

 

[묘엄환계주가신]은 제 6 반야바라밀로서

   중생들의 깨끗한 신심의 꽃을 널리 피게하여 정신화해탈문을 얻고

 

[윤택정화주가신]은 제 7 방편바라밀로서

   크게 안전하고 가엾이 여기는 마음으로 중생들을 제도하여

   복덕바다를 증장케하는 복덕해해탈문을 얻고

 

[성취묘향주가신]은 제 8 원바라밀로서

   온갖 수행법을 널리 얻어보려 일체행법해탈문을 얻고

 

[견자애락주가신]은 력바라밀로서

   법에 일체중생들로 하여금 게으름과 근심 걱정을 없애게 하여 제악보청정해탈문을 얻고

 

[이구광명주가신]은 일체 중생들의 선근을 관찰하고 근기따라 설법하여 환희만족해탈문을 얻었다.

 

이중 제 1 유혼승미주가신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모든 대중을 대표해서 다음과 같이 찬송하였다.

 

여래의 가장 높은 공덕의 바다 밝은 등불 널리 들어 세간 비추고

여러가지 중생들을 구호하시며 즐거움을 모두 주어 빠진 이 없고

세존의 공과 덕이 끝이 없어서 한 번 들은 중생들은 헛되지 않고

괴롬을 다 여의고 기쁘게 하니 시화정광중가신이 들어간 해탈

선서의 모든 힘이 원만하시며 공덕으로 장엄하고 세간에 출현

갖가지 중생들을 조복하나니 색력용건주가신 증득하였고

부처님이 자비바다 닦으실 적에 그 마음 끊임 없어 세간과 평등

그러므로 묘한 신통 그지없나니 중익기 주가신이 능히 보도다.

세간에 가득하게 부처님 출현 온갖가지 방편이 헛되지 않아

중생의 모든 번뇌 깨끗케 하니 보생조가 주가신의 해탈이로다.

부처님은 이 세간의 큰 지혜바다 조촐한 광명 놓아 곳곳에 두루

널리 믿는 큰 지혜가 여기서 나니 묘엄 환계주가신이 밝게 알았고

여래가 세상 보고 자비심 내어 중생을 이익하려 출현하시사

화평하고 훌륭한 길 보이시었으니 윤택정화주가신이 얻은 해탈문

선사께서 닦으신 청정한 행을 보리나무 아래서 모두 말하여

이렇게 교화하심 시방에 가득 성취묘향주가신 들어 알았고

부처님이 여러 가지 세간들에게 근심걱정 여의고 기쁘게 하며

근성 욕망 깨끗하게 다스리시니 견자애락주가신이 깨닫고

여래께서 이 세간에 출현하여서 중생들의 좋아함을 두루 보시고

가지가지 방편으로 성숙케 하니 이구광명주가신의 해탈문

 

곡신신에 대한 신앙은 고대한국인의 무속신앙과도 연관이 깊고

불교가 들어오기 이전부터 봄과 가을로 곡식의 풍년을 비는 기도가 있었다.

천신, 산신 신앙과 함께 인간의 승화가 곡식이 제 몸을 썩히므로서 새로운 싹을 터서

새로운 삶을 지속하는 것 같이 생각함으로서 가신신앙은 농경문화에 있어서

빼놓을수 없는 신앙으로 계승되어 왔다.

처음의식은 순수 제천의식으로 시작되었던 것이 나중에는 무당의 굿으로 승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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