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아미타경

아미타불(阿彌陀佛)

敎當 2011. 12. 18. 20:04

三. 아미타불(阿彌陀佛)

 

(一). 아미타불의 인행시의 사적(事蹟)

 

아미타불이 무량겁 중 인지(因地)수행 시에

전륜성왕, 국왕, 왕자, 비구, 보살 등이 되셨는데

그 사적 중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가). 지나간 겁에 월계불(月髻佛)때에 전륜성왕이 있으니 이름이 혜기(慧起)인데,

선(善)을 닦아 복전(福田)을 심었으니 전륜성왕이 곧 아미타불이시다.

*지인경(智印經)

 

(나). 지나간 겁에 사자유희금광불(獅子遊戱金光佛)때에 한 국왕이 있었으니

그 이름이 승위(勝威)인데 부처님께 공양하고 선정(禪定)을 닦았는데

국왕이 곧 아미타불이시다.

*여환삼마지무량인법문경(如幻三摩地無量印法門經)

 

(다). 지나간 겁에 전륜성왕이 있었으니 이름이 지화(持火)요,

태자의 이름은 승공덕(勝功德)인데, 출가하여 불법을 수행 하였다.

태자는 곧 아미타불이시다. *일향출생보살(一向出生菩薩)

 

(라). 지나간 겁에 무구염칭기왕불(無垢焰稱起王佛)때에

정명비구(淨命比丘)가 제경(諸經) 십사억(十四億) 부(部)를 가지고

중생의 원요(願樂)에 따라서 널리 설법 하셨다.

정명비구(淨命比丘)가 곧 아미타불이시다.

*대승방등총지경(大乘方等摠持經)

 

(마). 지나간 겁에 산상불(山上佛)이 멸도(滅度) 하신 뒤에

명상보살(明相菩薩)이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에서

널리 사리보탑(舍利寶塔)을 세웠다.

이 보살이 곧 아미타불이시다.

*대법거타라니경(大法炬陀羅尼經)

 

(二). 아미타불과 석가모니불과의 인행관계(因行關界)

아미타불(阿彌陀佛)과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의 인행 시에 관계된

사적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가). 지나간 겁에 대통지승여래(大通智勝如來)때에

十六왕자가 출가하여 모두 성불하였으니

第九왕자는 아미타불이시고, 第十六왕자는 석가모니불이시다. *법화경(法華經)

 

(나). 지나간 겁에 성리혜여래(成利惠如來)때에 한 국왕이 있었으니

이름이 염의(焰意)요, 그 태자의 이름은 복염(福焰)이니

왕이 태자와 함께 불법을 수행하였는데 국왕은 아미타불이시고,

태자는 석가모니불이시다. *보적경(寶積經)

 

(다). 지나간 겁에 길의여래(吉義如來) 때에 한 국왕이 있었으니

그 이름이 액진무(額眞無)요, 그 태자의 이름은 덕광(德光)이니

왕이 태자와 함께 불법을 수행하였으니 국왕은 阿彌陀佛이시고,

태자는 釋迦牟尼佛이시다.

 

(라). 지나간 겁에 수달(首達)이라는 연장자(年長者)가 있었는데

그 제자 중에 유선(惟先)이라는 제자가 육만인(六萬人)을 교화하고

지혜와 용맹(勇猛)이 있는 것을 보고 모두들 숭배하려 하니

수달이 여러 학자에게 말하기를

[유선은 나이어리고 지혜가 적다]하고 유선을 비방하였으므로

수달이 지옥고(地獄苦)를 받았으니 수달은 아미타불이시고,

유선은 석가모니불이시다. *불설생경(佛說生經)

 

(三). 아미타불 성불의 내력(來歷)

보장여래(寶藏如來)께서 무쟁념전륜성왕(無諍念轉輪聖王)을 위하여

정법(正法)을 說하시니 왕이 여래와 성중(聖衆)을 청하여 석 달 동안을 공양 하였고

또 불순태자(不純太子), 니마왕자(尼摩王子)등 천분의 왕자들도

여래께 공양하면서 三百五十세를 지냈으니

모두 보해(寶海)가 전륜성왕과 왕자와 무량중생(無量衆生)에게 권하여

보리심(菩提心)을 발하게 하였다.

 

이때에 보장여래가 삼매(三昧)에 들어

대광명(大光明)을 놓으시어 시방세계를 비치시니

오탁예악(五濁穢惡)의 세계도 있고 혹은 청정 미묘한 세계도 있는지라

 

전륜성왕이 보장여래께 이렇게 여쭈었다.

[모든 보살들이 무슨 업(業)으로 인하여 청정세계(淸淨世界)를 취(取)하며

무슨 업으로 인해서 부정세계(不淨世界)를 취 하나이까]하였더니,

 

여래(如來)께서

[보살의 원력(願力)으로 청정국을 취하기도 하고

예악(穢惡)국토를 취하기도 하느니라.]하셨다.

 

왕이

[내가 이제 진실하게 보리도(菩提道)를 행하여

부정한 국토를 취하려 하지 아니하기를 원하오니

내가 성도(成道) 할 때에는 내 국토가 청정하여

모든 냄새와 더러운 기운이 없을 뿐 아니라

지옥 아귀 축생도 없고 중생들이 모두 금색이며 여인이 없고

한번 화생한 후에는 수명이 무량하며

또 다른 세계의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고 모든 선의 근본을 닦아서

내 국토에 낳기를 원하는 이는 그 목숨이 마친 뒤에 와서

반드시 낳게 되기를 원하나이다.

그러나 오역(五逆)을 지었거나 성인(聖人)을 비방하거나

정법(正法)을 파괴한 이는 제외할 것입니다.]하였다.

 

왕이 이와 같이 깊은 원을 발한 뒤에 부처님께 수기(授記)해 주시기를 청하였다.

여래께서는

[서방으로 百千萬億 불토(佛土)를 지나서 존음왕여래(尊音王如來)의 세계가 있으니

청정한 장엄(莊嚴)이 너의 소원과 같으니라.

저 부처님이 입멸(入滅)하신 뒤에 또 세 부처님이 나셨다가 입멸하시고

그 후에 第一 항하사아승기겁(恒河沙阿僧祇劫)을 지내고

第二 아승기겁에 들어갈 때에는 그 세계를 안락(安樂 곧極樂)이라 할 것이고,

너는 이때에 성불하여서 무량수여래(無量壽如來)가 되리라] 하셨다.

 

그다음에 제일태자 불순과 제이왕자 니마도 대원(大願)을 발하니

부처님께서 장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授記)를 주셨다.

지나간 겁에 정광여래(錠光如來)가 세상에 나시고

그 다음에 또 다른 부처님이 차례로 나시고 하여 차례로 五十二 부처님이 나시고

그 다음에 五十三번째 부처님이 나셨는데

그 이름이 세자재왕여래(世子在王如來)이시다.

이때에 한 국왕이 있었는데 그 국왕이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마음에 기뻐하여

나라와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법장비구(法藏比丘)가 되었다.

 

법장비구는 부처님께 여쭈기를

[제가 무상보리(無上菩提)의 마음을 발하였사오니

경법(經法)을 많이 연설하여 주시기를 원하나이다.

제가 마땅히 수행하여 청정한 묘토(妙土)를 취하려 하오니

저로 하여금 속히 정각(正覺)을 이루어서

중생의 생사와 고의 근본을 뽑아 버리게 하옵소서.]

 

세자재왕불께서 이백이십억이나 되는 모든 불국토의 추하고 묘한 것을 말씀하시고

그 심원대로 이 여러 세계를 모두 보게 하셨더니

법장비구는 오 겁(五劫) 동안이나 여러 부처님의 청정한 국토와 행을 생각한 뒤에

그 가운데서 고르고 골라 취하여 부처님 앞에서 사십팔원을 세웠다.

이때에 대지가 진동하며 하늘에서 꽃비가 내리고 공중에서 소리하기를

[결정코 무상정각을 이루리라]하였다.

 

법장비구는 이때부터 불가사의 조재영겁에 무량의 덕행을 닦아 모은 후에

그 원이 만족하여 정각을 이루었으니 이름이 무량수불이고,

그 세계는 극락세계라 부르니

즉 여기서 서방으로 십만억 불토를 지나가서 그 세계가 있고

성불하신지는 십겁이 되며 지금도 그 세계에서 설법하시는 중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