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행급여래출(普賢行及如來出)
-보현행품:보현보살이 말한 열가지 인행
1.마음에 일체중생을 버리지 않음
2.여러 보살에게 여래라는 생각을 내게 함
3.불법을 영원히 비방하지 않음
4.모든 국토가 다하지 아니함을 아는 일
5.보살의 행에 믿고 좋아함을 내는 일
6.평등한 허공법계 같은 보리심을 버리지 않음
7.보리를 관찰하여 여래의 힘에 들어감
8.걸림없는 변재를 부지런히 익힘
9.중생 교화에 고달품이 없음
10.일체 세간에 머무르되 마음에 집착이 없음(응무소주이 생기심)
이세간품입법계(離世間品入法界)
-입법계품:선재동자가 대승불교의 수련의 단계인
십주,십행,십회향,십지를 거쳐 보현의 행
즉 그 대원해를 구경으로 닦았으니 머지 않아
‘부처와 동등하게 되리라’는 말을 듣고
법계에 드는 과정을 그림
-여래출현품:세존께서 미간의 백호상으로부터 광명을 놓으니
이름이 ‘여래출현’이요
온 허공법계와 모든 세계를 두루 비추었다.
도량에 있는 일체 대중의 몸과 마음이 기뻐하는 가피를 입었다.
이 광경은 바로
‘본래 갖추고 있는 성품을 발현시켰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시위십만게송경(是爲十萬偈頌經)
-화엄은 10만의 게송으로 된 경이며
삼십구품원만교(三十九品圓滿敎)
-39품으로 원만히 갖추어진 가르침이다.
풍송차경신수지(諷誦此經信受持)
-이 경을 외우면서 믿고 수지하면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처음 마음 발할 때가 문득 깨달음이다.
안좌여시국토해(安坐如是國土海)
-세상에 이와 같이 편안히 머무르니
시명비로자나불(是名毘盧遮那佛)
-이를 일러 비로자나불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