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명호사성제(如來名號四聖諦)
-불교의 가장 기본 교리인 사성제를 예로 들어 사성제의 고·집·멸·도는
온 법계 허공계에 있는 낱낱의 세게에 숱한 이름으로 불리워짐을
많은 예를 들면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부처님이 모든 중생마음의 좋아하는 바를 따라서
그로 하여금 조복케 하시기 때문이다.
광명각품문명품(光明覺品問明品)
-광명각품:세존께서 두 발바닥으로 백억 광명을 놓으사
삼천·대천 세계에 모든 행각이 환생하게 나타났다.
문수보살이 부처님의 덕을 찬탄하고 계송을 읊자
부처님의 광명은 더 넓은 세계로 비추고
찬탄과 광명의 환희스러움이 반복해 갔다.
무량한 부처님, 말씀,광명, 이 모든 불가사의한 일들이
바로 부처님의 가피이며 화엄의 세계이다.
정행현수수미정(淨行賢首須彌頂)
-정행품:문수보살이 신·구·의 삼법에 대한 지수보살의 질문에 답변하신다.
ꡔ보살이 마음을 잘 쓰면 온갖 승묘한 공덕을 얻어
부처님의 도에 머물며 제 2도사가 될 것이다.ꡕ
수미정상게찬품(須彌頂上偈讚品)
-유식 철학의 8식
1.안식(색) 2.이식(성) 3.비식(향) 4.설식(미) 5.신식(촉) 6.의식(법)
7.말라식(삼라만상을 구별하는 식) 8.아뢰야식(나와 법에 집착하는 사랑식)
보살십주범행품(菩薩十住梵行品)
-보살문명품:문수보살과 각수·재수·보수·덕수·목수·극수·법수·지수·현수등
9수보살이 문답을 통해 열가지 깊고 깊은 이치를 열어보여
여래의 경계를 나타내고 있다.
-십주품:법혜보살이 제불의 가피를 입어 무량방편 삼매에 든 다음
이윽고 거기서 나와서 보살이 머무는 열가지 주처
즉 10주의 법문을 설하신다.
십주(十住)는 발심주·치지주·수행주·생귀주·구족방편주·정심주
불퇴주·동진주·법왕자주·관정주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