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아미타경

아미타경5

敎當 2009. 3. 28. 09:16

三.보수지연분(寶樹池蓮分):극락국토를 설명하다


사리불(舍利弗)

-사리불아

피토(彼土)하고(何故)명위극락(名爲極樂)이어뇨

-저 세계를 어째서 극락세계라 하는가하면

기국중생(其國衆生)무유중고(無有衆苦)하고

-그 나라 중생들은 아무런 괴로움이 없고

단수제락(但受諸樂)일세 고명극락(故名極樂)이니라

-다만 모든 즐거운 일만 받으므로 극락이라고 하느니라.

우사리불(又舍利弗)

-또한 사리불아

극락국토(極樂國土)칠중난순(七重欄楯)

-극락국토에는 일곱 겹으로 된 난간과

칠중나망(七重羅網)

-일곱겹으로 된 나망(주옥으로 꾸며져 있는 그물)과

칠중항수(七重行樹)-개시사보(皆是四寶)

-일곱겹으로 된 가로수가 줄지어 있는데 모두 네가지 보배로 이루어져

주잡위요(周帀圍繞)할새

-온 나라에 두루 둘러싸여 있으니

시고(是故)피국(彼國)명위극락(名爲極樂)이니라

-이런 이유로 그나라를 극락이라 하느니라.

우사리불(又舍利弗)

-또 사리불아

극락국토(極樂國土)유칠보지(有七寶池)하고

-극락국토에는 일곱가지 보배로된 연못이 있는데

-칠보:금,은,유리,파려(수정),자거,산호,마노등을 말하지만

      호박등 다른 것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음

-마노:석영(석영)의 한가지.흰빛이나 붉은빛이 나며 장식품을 만드는데 쓰임

팔공덕수(八功德水)-충만기중(充滿其中)하고

-그 가운데는 여덟가지 공덕을 갖춘 팔공덕수로 가득 차있고

지저(池底)순이금사(純以金沙)포지(布地)하며

-연못 밑바닥은 순전히 금모래가 깔려 있고

사변계도(四邊階道)금은유리파려(金銀琉璃玻瓈)

합성(合成)하고

-연못 둘레에 있는 사방의 계단은 금,은,유리,파려 등으로 되어 있느니라

상유누각(上有樓閣)하되  역이금은(亦以金銀)

유리(琉璃) 파려(玻瓈) 자거(車磲) 적주(赤珠) 마노(瑪瑙)

이엄식지(而嚴飾之)하며

-또 그 위에는 누각이 있는데 금.은.유리.파려.자거.붉은 구슬.마노로써

  아주 훌륭하고 장엄하게 꾸몄으며

지중연화(池中蓮華)대여거륜(大如車輪)하야

-연못 가운데는 수레바퀴 만한 연꽃이 피어 있는데

-연화(연꽃):더러운 곳에 있으면서도 물들지 않는 뜻으로

           처염상정(處染常淨)이라고도 한다.

           청정무구(淸淨無垢)를 말하기도 하며

           불성 법성을 상징하는 불교의 꽃으로 말한다.

           꽃이 피는 시기와 색깔에 따라서도 이름도 다르다

           꽃봉우리때를 굴마라(屈摩羅)

           꽃이 활짝 피었을때를 분타리(芬陀利)

           꽃이 질때를 가마라(迦摩羅)라 한다.

           연자(蓮子)는 연꽃의 열매로 염주를 만들기도 하며

           약용으로도 사용됨   

청색청광(靑色淸光)이며

-푸른 연꽃에서는 푸른 광채가 나며

-청련(靑蓮):니로발라화(泥盧鉢羅華)

           푸른 연꽃으로 천수관세음보살이 가지고 있음

황색황광(黃色黃光)이며

-누런 연꽃에서는 누런 광채가 나며

-황련(黃蓮):구물두화(拘物頭華)

           문수보살이 가지고 있음

적색적광(赤色赤光)이며

-붉은 연꽃에서는 붉은 광채가 나며

-홍련(紅蓮):파두마화(波頭摩華)

           붉은 연꽃을 말함

백색백광(白色白光)이라

-흰 연꽃에서는 흰 광채가 나는데

-백련(白蓮):분타리화(分陀利華)

           극락세계의 상징의 꽃

           번뇌에 물들지 않는 청정무구의 불성,법성을 뜻함

미묘향결(微妙香潔)하나니

-미묘하고 맑은 향기가 넘쳐 흐르느니라.

사리불(舍利弗)

-사리불이여

극락국토(極樂國土)-성취여시공덕장엄(成就如是功德藏嚴)하니라

-극락국토에는 이와 같은 공덕장엄으로 이루어져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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