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금강경
無斷無滅分 第二十七(무단무멸분 제27)
敎當
2011. 7. 23. 13:55
無斷無滅分 第二十七(무단무멸분 제27) -단도 아니고 멸도 아님
須菩提(수보리)야 汝若作是念(여약작시념)호대
如來(여래) 不以具足相故(불이구족상고)로
得阿耨多羅三邈三菩提(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아
-수보리야, 그대는
<여래가 32상호를 갖춤으로써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하느냐.
須菩提(수보리)야 莫作是念(막작시념)호대
如來(여래) 不以具足相故(불이구족상고)로
得阿耨多羅三邈三菩提(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하라
-수보리야,
<여래는 구족상을 갖추었기 때문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須菩提(수보리)야 汝若作是念(여약작시념)호대
發阿耨多羅三邈三菩提心者(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는
說(설) 諸法斷滅(제법단멸)가 莫作是念(막작시념)이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킨 사람은
모든 법이 끊어지거나 없어지는 것이라는 생각도 하지 마라.
何以故(하이고)오 發阿耨多羅三邈三菩提心者(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는
於法(어법)에 不說斷滅相(불설단멸상)이니라
-왜냐하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낸 사람은
법이 끊어졌느니 멸했느니 하는 말은 하지 않기 때문이니라.
▶반야법은 다함이 없고 쉼이 없으므로 斷이라 할 수 없다.
有相에 빠지거나 無相에 빠지거나 또한 여래를 볼 수 없다
無가운데 有이며 有가운데 無이라는것.
마찬가지로 有法이라도 無와 같고 無法이라도 실제로 有와 같아
있다 해도 있는 것이 아니며 없다고 해도 없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