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아미타경

예배(禮拜)

敎當 2012. 10. 22. 09:54

행자(行者)는 매일 조석으로 사성례(四聖禮)를 행하여야 할지니

먼저 깨끗한 방에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삼성(三聖)의

상(像)이나 화상(畵像)을 모시되 아미타불을 동향(東向)하여 모시고

그 왼편에는 관세음보살, 오른편에는 대세지보살을 모실 것이다.

 

만일 삼성의 상이 없으면 아미타불상 만을 동향으로 모시고

그 앞에는 향로 하나를 놓고 다른 물건은 많이 두지 말 것이다

만약 불상이 없으면 불명(佛名)을 써서 족자(簇子)를 만들어 걸 것이며

그것도 없으면 서향(西向)하여 사성례(四聖禮)만을 행하되

먼저 분향하고 바로 서거나 꿇어앉거나 결가부좌 혹은 반가부좌하고

합장(合掌)또는 아미타불 수인(手印)을 맺고 사성예문(四聖禮文)을 외우며

예배한 후에 물러난다.

 

조석으로 사성례 뿐 아니라 무시로 불상에 예배하여야 할지니,

불상에 대하여는 진불(眞佛)을 뵈옵는 것과 같이 공경하고

조금도 소홀한 생각을 가지지 아니하여야 한다.

 

[염불경(念佛鏡)]

석가모니불이 그 어머니 마야부인(摩耶夫人)을 위하여

도리천(忉利天)에 올라 가셔서 설법하시고 90일이나 계셨는데,

그 때에 인도의 우진왕(優瑱王)이 부처님을 생각하나 뵈올 수가 없으므로

장인(匠人)을 보내어 불상(佛像)을 만들었더니,

부처님이 하늘에서 내려오시므로

우진왕이 모든 신하(臣下)를 거느리고 맞을 때에 불상도 부처님을 맞아서

부처님이 불상과 같이 서시니 불상이 부처님과 흡사한지라

부처님이 손으로 불상의 이마를 만지시며 말씀하시기를

“나는 미구에 열반(涅槃)할 터이니

네가 오래 세간에 있어서 유정(有情)을 교화하라“ 하셨다.

이와 같이 부처님께서도 불상을 공경하시거늘

하물며 유정이야 어찌 공경하지 아니하리오.

 

또 [지장십륜경(地藏十輪經]에는

한 사냥꾼이 가사(袈裟)를 입었더니 코끼리가 일어나서 공경한 덕으로

코끼리는 도리천(忉利天)에 태어나서 91겁(劫)동안이나 낙(樂)을 받았다.

불상도 이와 같이 공경하면 존귀(尊貴)영화(榮華)를 누리고 정토에 난다고 하셨다.

불상의 시초는 인도의 우진왕이 최초에 전단(栴檀)나무로 불상을 만들고

파사왕(波斯王)은 금으로 불상을 만들었다.

 

[업보차별경(業報差別經)]에는

예불(禮佛)일배(一拜)에 열 가지 공덕을 얻는다 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 묘색신(妙色身)을 얻는다.

(=)말을 내면 사람이 믿는다.

(三)중(衆)에서 처(處)하여 두려움이 없다.

(四)부처님이 항상 돌보아 주신다.

(五)큰 위의(威儀)를 갖춘다.

(六)많은 사람이 친히 붙는다.

(七)하늘이 애경(愛敬)한다.

(八)큰 복덕(福德)을 갗춘다.

(九)명종(命終)하면 왕생한다.

(十)속히 열반(涅槃)을 증(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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